실내 달리기와 실외 달리기의 장단점을 심층적으로 살펴보려 합니다. 러너로서 여러분이 직면하게 될 큰 결정 중 하나는 훈련을 실내에서 할 것인지 실외에서 할 것인지 입니다. 두 가지 선택 모두 여러분의 경기력 향상에서부터 개인이 느끼는 즐거움까지 모든 것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고유의 장단점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갑갑하고 지루한 것을 좋아하지 않아 창밖을 보면서 달려도 헬스장에서 하는 실내 달리기를 장기간 지속하는 것은 조금 힘들더라구요. 그리고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이 러닝 장소에 대해서 각 면마다 매우 열정적인 논쟁이 있다는 것입니다. 어떤 환경이 여러분의 목표와 선호도에 더 적합한지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되는지 각각의 핵심적인 장단점을 살펴보세요!
1. 환경과 날씨의 장단점
실내 온도 조절(실내 달리기)
달리기를 위해 야외로 향할 때, 여러분은 그날 여러분이 맞을 비, 눈, 맹렬한 열기와 같은 어떤 날씨 조건에 따라 좌우될 수 있습니다. 저는 더위를 많이 타지 않아 여름의 달리기도 좋아하지만 아주 더운 날씨는 더위를 먹을 수 있고, 겨울은 너무 추워서 달리기가 어려운 환경이지요. 하지만 실내 트랙을 달린다는 것은 여러분이 최고의 성과를 내기 위한 기후를 완벽한 온도와 습도 수준으로 최적화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달리기를 방해할 수 있는 주변 요소인 반대편에서 오는 사람이나 돌부리, 동물과 같이 주의할 것이 적어 여러분이 달리는 데에만 집중하는 통제된 환경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런 일관성은 또한 온열 질환을 피하거나 위험한 조건, 환경 때문에 달리기를 하지 못 하는 상황을 피할 수 있습니다.
신선한 공기와 풍경(실외 달리기)
밀폐된 곳에서의 실내 달리기는 환경을 통제하고 조절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일관성이 있어 좋지만, 신선한 공기가 끊임없이 순환하는 야외에서 달리는 상쾌한 느낌을 재현할 수는 없습니다. 실내 트랙에서 얻지 못하는 그 상쾌한 외부 공기를 마시는 것에는 믿을 수 없을 정도로 활기찬 무언가가 있습니다. 게다가, 야외에 나가는 것은 당신이 실내 달리기를 할 때 밋밋한 벽이나 같은 풍경을 응시하는 것 대신 끊임없이 풍경을 전환할 수 있게 해줍니다. 그 변화하는 관점은 장기적으로, 정신적으로 활력을 줄 수 있습니다.
2. 지면과 지형상의 장단점
평평하고 예측 가능한 지형(실내 달리기)
실내 트랙에서 제가 가장 좋아하는 장점 중 하나는 비교적 평평하고 예측 가능한 지형으로 달리는 도중에 놀랄 일이 없습니다. 여러분은 갑작스러운 경사, 움푹 들어간 바닥 또는 발 밑의 다른 잠재적인 장애물에 대해 걱정하지 않고 여러분의 속도에 맞출 수 있습니다. 또한 러닝머신을 이용하면 경사와 같은 구조를 원하는 대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지형을 안전하게 탐색하기 위해서는 실외 달리기에 더 집중해야 합니다. 실내 환경은 예측할 수 없는 모든 위험 요소를 제거하기 때문입니다.
다양한 지형(실외 달리기)
언덕, 산책로, 그리고 혼합된 표면과 같은 다양한 지형과 씨름하는 것은 쉽지 않지만 여러분이 평소 마주하지 않는 큰 훈련이라는 이점을 가질 수 있습니다. 야외에서 달리는 것은 여러분이 변화하는 비탈과 오솔길에 반응하면서 적응하도록 강요하고 지면이 평평하지 않으므로, 러닝머신에서는 경험할 수 없는 다양한 보조 근육들을 강화합니다. 실내 달리기가 완전히 따라할 수 없는 놀라운 신체 조건을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런 다양한 도전들은 여러분의 야외 달리기를 더 정신적으로 매력적으로 느끼게 만들 수 있습니다.
3. 공간과 만남의 장단점
좁은 공간, 같은 사람 만남(실내 달리기)
실내 달리기는 달리기 위한 공간으로 가는 것 또한 하나의 일이 될 수 있습니다. 집과 가깝다면 매우 좋겠지만, 달리는 공간에 대한 기대도 분명 중요합니다. 실내 공간에서는 끝없이 이어지는 병목 현상에 대처하지 않고, 달리기 위한 나만의 장소를 지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매일 마주치는 사람들이 신경쓰일 수도 있지만, 같은 공간에서 계속 만나는 사람들과 더 깊은 친목을 도모하며 함께 운동을 위한 조언을 주고 받는 것도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넓은 공간, 다른 사람 만남(실외달리기)
실외 달리기는 여러분이 여러분의 공간을 넓히며 자신이 좋아하고 잘 맞는, 자신만의 달리기 공간을 찾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실내 달리기와는 다르게 여러명이서 다같이 뛰면서 느끼는 즐거움도 하나의 장점이지요. 반면, 산책로나 경기장과 같이 달리기 위한 적합한 장소가 없다면 동네 골목이나 사람이 많은 대로변 등은 달리기가 힘들고 위험하고 같은 사람은 아니지만 주변에 많은 사람들을 마주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결국, 실내 달리기와 실외 달리기는 여러분의 선호도를 어느 쪽으로든 바꿀 수 있는 매우 뚜렷한 매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만약 기후 조절, 예측 가능한 지형, 그리고 사람들이 많은 군중을 피하는 것이 우선순위라면, 실내 달리기가 여러분의 최선의 선택일 것입니다. 그러나 만약 여러분이 신선한 공기, 변화무쌍한 환경, 그리고 다양한 지형에 의해 도전을 받는다면, 여러분은 아마도 바깥으로 나가는 것을 선호할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그것을 섞어 가능한 두 가지 모두의 장단점을 활용하는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목표가 있다면, 각자의 목표에 적합하게 느껴지는 것을 시작하세요. 가장 중요한 것은 달리는 것이니까요!